박수기 "이정선 교육감 고교동창 감사관 특혜임용...감사 청구 촉구"

  • 즐겨찾기 추가
  • 2022.12.02(금) 17:32
정치
박수기 "이정선 교육감 고교동창 감사관 특혜임용...감사 청구 촉구"
  • 입력 : 2022. 10.05(수) 17:44
  • 오문수 기자
박수기 의원(광산구 수완, 하남, 임곡 지역구)/사진

광주시의회 박수기 의원(광산구 수완, 하남, 임곡 지역구)은 6일 교육청 질의에서 이정선 교육감에게 고교 동창 감사관 특혜임용 의혹과 관련해 감사 ‘청렴시민감사관 감사’와 ‘감사원 감사 청구’를 촉구할 예정이다.

박 의원은 "교육청의 감사관 업무에 적합한 경력을 지닌 다수의 지원자들을 제치고 공교롭게도 고교동창이자 선관위 경력의 현 감사관이 임용됐다"며 "시민들의 의혹을 해소하고 채용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인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박 의원이 시교육청을 통해 확보한 감사관 지원자 현황을 보면 이번 감사관 채용공모에 모두 7명이 지원했다.

모 구청 감사담당관, 국방시설본부 시설·회계 감사관, 국무총리실 산하 사건위원회, 모 교육청 감사담당, 모 선거관리위원회 사무처장, 교육부 담당관, 국민권익위원회 경력자 등이다.

이 중 감사관 업무와 직접 관련된 지원자는 4명이다.

하지만 시교육청은 7명 중 이 교육감의 고교 동창인 선거관리위원회 출신 지원자를 임용했다.

개방형 직위인 감사관의 주요 업무는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수립·운영, 감사·진정·비위·청원사항의 조사와 처리, 공직기강 업무, 각종 감사계획의 수립 조정 등이다.

각급기관 감사의 수감·지원과 결과처리, 감사원, 교육부 등 외부기관에 의한 감사 수감과 결과 처리, 국정감사, 행정사무감사·조사 총괄 업무, 공직자 재산등록과 공직자 윤리위원회 운영 등도 맡는다.

박수기 의원은 "현 감사관은 선거관리업무 경력만 보유했다"며 "상식적으로 이번 채용이 공정하다고 생각하기 어려운 만큼 ‘청렴시민감사관 감사’와 감사원 감사‘를 요청해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고 촉구할 예정이다.
오문수 기자 honam7800@hanmail.net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