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제75주년 여순사건 희생자 합동 추념식 개최

  • 즐겨찾기 추가
  • 2024.02.29(목) 17:42
여수
여수시, 제75주년 여순사건 희생자 합동 추념식 개최
- 19일 오후 3시 이순신광장…18일 저녁 7시 전야제도 열려
  • 입력 : 2023. 10.13(금) 16:48
  • 오승환 기자
여수시가 오는 19일 오후 3시 이순신광장에서 ‘제75주년 여순사건 희생자 합동추념식’을 개최한다. / 사진
여수시(시장 정기명)가 오는 19일 오후 3시 이순신광장에서 ‘제75주년 여순사건 희생자 합동추념식’을 개최한다.

이번 추념식은 여순사건 민간인 및 군ㆍ경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고 유족들의 아픔을 치유하기 위해 ‘상생과 화해, 꽃으로 피어나다’라는 주제로 열린다.

식전행사로 4대 종교 단체의 추모행사와 시립합창단의 공연이 진행되며, 오후 3시 정각 1분간의 묵념사이렌이 여수시 전역에 울리면서 희생자의 넋을 애도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후 여순의 역사에 대한 정확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통해 다음 세대에 희망의 메시지를 전할 추모영상이 상영된다.

이어 ▲주요 인사의 추모사 ▲시립국악단과 10․19시민합창단의 추모공연 ▲헌화와 분향 순으로 진행된다.

추념식이 끝나면 일반 시민들도 헌화와 분향에 참여할 수 있다.

여수시는 누구나 추모의 글을 남기고 희생자의 넋을 함께 기릴 수 있도록 시 홈페이지(www.yeosu.go.kr)와 여순사건 아카이브를 통한 온라인 추념관도 운영할 계획이다.

추념식에 앞서 오는 18일 저녁 7시 이순신 광장에서 여순사건의 의미를 문화․예술로 전하는 여순사건 추념식 전야제가 열린다.

작년에 이은 두 번째 전야제로 한․독 청소년 연합 오케스트라, 오카리나 앙상블 예울, YWCA 혼성합창단, 시립국악단 등의 공연이 마련된다. 특히 시대의 아픔을 노래하는 음유시인 ‘정태춘’, ‘박은옥’이 함께 75년의 세월의 기억을 어루만지고 위로해 줄 감동어린 노래를 선사할 예정이다.

정기명 여수시장은 “제75주년 추념식을 통해 우리 지역의 아픈 역사가 평화와 인권의 상징으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추모의 분위기를 이어갈 수 있도록 전야제 행사에도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오승환 기자 honam7800@hanmail.net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